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단속거리

by MC THE HWANG 2021. 7. 1.
반응형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단속거리

 

 

현재 도로에 과속카메라가 굉장히 많이 생기고 있으며, 제한 속도도 계속해서 많이 내려가기 때문에 시내에서 운전을 하실 때에는 50km/h 이하로 규정속도를 준수를 하셔야 합니다. 제한 속도가 60km/h에서 현재 30/50을 시행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속카메라 단속 기준 및 단속거리를 알고 있다고 한다면 걱정을 놓을 수 있는데요. 또한, 카메라에 찍히게 될 경우에는 카메라서 모션이 있기 때문에 찍힌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밤의 경우에는 빛이 반사가 되어 번쩍하기 때문에 모를 수 없죠.

 

 

과속카메라의 종류와 단속 위치

 

현재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50km/h로 낮아졌기 때문에 과속을 단속하는 카메라에 찍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도로내에서는 이동식으로 하는 카메라 보다는 고정식 카메라로 단속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속만을 보는 것이 아닌 신호위반까지 찍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봐야하는 것이 언제쯤 단속을 하는지, 과속에 걸리는 속도가 얼마만큼 되는지가 제일 궁금하셨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식과 고정식 카메라의 종류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며, 도로 상황이나, 어느 시군구 인지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1. 고정식 단속 카메라

 

고정으로 되어있는 고정식 과속카메라는 도로를 주행할 때에 보통 신호등 위에 있거나, 도로 위에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바닥에 센서를 심어서 단속을 하는 시스템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보통은 센서가 2개가 바닥에 심어져 있으며, 센서와 센서 사이의 거리는 20~30m 사이며, 2번째 센서와 카메라와의 거리도 동일 합니다.

 

 

 

 

 

 

 

이동식 과속단속 카메라

이동식 과속단속 카메라의 경우, 고속도로에서 보거나 자동차만 다닐 수 있는 전용도로에서 흔하게 보실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단어 그대로 이동식으로 설치를 하여서, 단속을 하는 카메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박스형으로 설치가 되어있어서 보시면 바로 아실 겁니다.

 

이동식 단속 카메라는 빛이 반사되어 전파가 전달되는 형식으로 차량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속도를 측정하여 단속을 하는 카메라이기 때문에 1200m -> 800m-> 400m-> 이런식으로 단속이 됩니다.

 

 

 


구간 단속 카메라

구간단속 카메라의 경우에는 첫시작점과 종료지점까지의 거리의 속도를 측정하며 이동시간을 계산을 하여서 평균적인 속도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과속을 하더라도 중간에 휴게소나, 쉬었다가 가는 곳이 있다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과속 단속 기준

제한속도 단속속도
60km/h 71km/h
70km/h 85km/h
80km/h 95km/h
90km/h 105km/h
100km/h 122km/h
110km/h 132km/h

 

과속의 경우에는 제한속도 그리고 허용속도가 있는데, 제한 속도의 경우에는 표시되어있는 속도를 뜻하며, 허용범위는 11km/h까지 가능합니다. 보통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속도는 10%까지는 거의 걸리지 않는다고 하지만, 이 범위는 지정되어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속에 걸릴 수 있는 곳도 있으니 규정속도에 맞춰서 가는 편이 좋습니다.

 

 

 

과태료 및 벌점

구분 승용차벌금 승합차벌금 벌점
일반구역 20 km/h 이하 4 4 3+0점
20km/h 초과 40km/h이하 7 8 6+15점
40km/h 초과 60km/h 이하 10 11 9+30점
60km/h 초과 13 14 12+60점
어린이 보호구역 20km/h 이하 7   6+15점
20km/h 초과 40km/h 이하 10   10+30점
40km/h 초과 60km/h 이하 13   12+60점
60km/h 초과 16   15+120점

과속단속에 걸리게 되면 과태료 및 벌점을 받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걸리게 되면 누진 벌점 및 면허 취소까지 갈 수 있으니, 지속적으로 단속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셔야합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단속 조회

 

https://www.efine.go.kr/ 

 

index

 

www.efine.go.kr

과속카메라 단속조회의 경우에는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무인 불법주정차 단속시간 및 과태료

무인 불법주정차 단속시간 및 과태료 오늘은 무인불법주정차 단속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든 운전자들이 고민하는 것은 주차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주차를 무료 주차

helthyprojec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