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미노산 이란? 아미노산 단백질 효능과 종류 알아보기!

by MC THE HWANG 2021. 6. 25.
반응형

 

아미노산 이란? 아미노산 단백질 효능과 종류 알아보기!

 

아미노산이란? 

생명의 근원이 되는 영양 성분입니다. 
몸의 각종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발견은 아스파라거스에서 


1806년 프랑스에서, 아스파라거스의 싹에서 아미노산이 처음 발견되고, 아스파라긴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이후, 요결석으로부터 시스테인, 젤라틴에서 글리신, 근육이나 양모에서 루신이 발견된 1935년까지 단백질을 구성하는 모든 아미노산이 발견되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감마 글루탐 산은 1866년에 독일의 태블릿 하우젠이 밀 단백질 글루텐에서 꺼냈습니다. 글루탐 산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아미노산은 우리의 생명의 근원

우리의 생명의 탄생에 대해서는 외계 기원설, 원시 대기 기원설, 원시 해양 기원설 등 몇가지 설이 있지만, 어쨌든 생명의 근원은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먼 우주의 끝에서 떨어진 운석 속도 아미노산이 발견될 있습니다.1969년 호주의 머치슨에 낙하한 운석에는 미량의 글리신, 알라닌, 글루탐 산, 베타 알라닌이 확인되어 지구 이외의 우주에도 생명체가 존재한 흔적으로 보입니다.또 5억년 전의 삼엽충 화석에서는 알라닌 등의 아미노산이 검출되는 등 현재도 화석, 운석의 아미노산부터 생명 기원의 수수께끼를 푸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우리의 생명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사람의 몸의 2할은 아미노산 

 


우리의 몸은 약 60%가 수분이며 약 20%가 단백질로 되어 있습니다.즉, 체중 50kg의 사람이라면 약 10kg이 단백질.주로 근육이나 소화관, 내장, 혈중 헤모글로빈,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콜라겐 등 몸의 중요한 조직을 만들고 있습니다.이 단백질을 구성한 성분이 아미노산입니다.즉 우리의 몸의 약 20%는 아미노산으로 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의 2할은 아미노산 


몸을 만드는 단백질은 20종류의 아미노산부터 자연계에는 약 500종류의 아미노산이 발견되는데, 우리의 몸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것은 불과 20종류입니다.

우리가 고기, 생선, 곡물 등을 먹으면 그 단백질은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우리의 몸 속에서 다시 필요한 단백질에 조작됩니다. 그 때 11종류의 아미노산은 다른 아미노산으로부터 체내에서 합성하고 부족을 보충할 수 있지만 남은 9종류는 식사에서 섭취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이렇게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것을 필수 아미노산 합성할 수 있는 것을 비필수 아미노산과 읽고 있습니다.비필수 아미노산이라는 호칭은 오해를 주기 쉽지만, 우리의 생명 활동에 오히려 필수이기 때문에 체내에서 합성 능력이 진화의 과정에서 보존된 것으로도 여겨집니다. 

 

 

 

 

 

 



체내에서는 단백질이 재합성된 아미노산 외에 세포나 혈액 중 등에 축적되고 있는 아미노산도 있습니다. 이들은 유리 아미노산이라고 불립니다.실제 비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대부분의 유리 아미노산은 우리의 생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몸의 모양을 만드는 아미노산 20종류



발린,류신,이소류신,알라닌,아르기닌,글루타민,리신(라이신),아스파르트산,글루탐 산,프롤린,시스테인,트레오닌(스레오닌),메티오닌,히스티 딘,페닐알라닌,티로신,트립 토판,아스파라긴,글리신,세린

 

 




필수 아미노산은 9종류입니다만, 각각 우리의 몸에게 필요한 양은 국제 기구(FAO/WHO/UNU)에 의해서 정의되었으며, 아미노산 평점 패턴이라고 불립니다. 음식의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 중 평점 패턴에 못 미칠 것을 제한 아미노산다며 이들을 보완하기로 단백질의 영양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제한 아미노산 중 가장 적은 것이 평점 패턴을 얼마나 채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를 아미노산 스코어다며 단백질의 영양가를 평가하는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달걀의 단백질 등의 동물성 단백질은 아미노산 스코어가 좋아 양질의 단백질입니다. 한편, 밀과 옥수수 등의 식물성 단백질의 아미노산 스코어는 낮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달걀 단백질은 아미노산 스코어가 100!단백질 중에서도 가장 아미노산의 균형이 좋다, 양질의 단백질입니다.밀 단백질의 아미노산 스코어는 50, 정백미의 아미노산 스코어는 82. 가장 부족하는 필수 아미노산은 함께 리신(라이신)임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 모유에는 아미노산이 많다 


모유에 포함되는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각종 아미노산이 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갓 태어난 아기는 모유를 마실 뿐에서도 무럭무럭 성장하는 것입니다. 

주식인 쌀에는 7%, 서양인의 주식인 밀에는 11%정도의 단백질이 포함되고 있는데 그 아미노산 밸런스가 다릅니다. 밀은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라이신), 메티오닌, 트레오닌(스레오닌)가 적기 때문에 고기나 유제품을 먹어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미국에 다소 부족한 미소인 리신(라이신)는 콩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또 콩류에 적은 메티오닌은 미국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즉, 된장, 두부 등의 콩 제품과 밥 조합은 필수 아미노산의 확보에는 이상적인 겁니다. 

오늘은 아미노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카카오닙스 의 효능과 부작용

카카오닙스 의 효능과 부작용 카카오 닙스 효능 및 카카오닙스의 부작용 알아보기! 카카오 닙스 효능 및 카카오닙스의 부작용 알아보기! "신의 음식"이란 뜻의 학명을 가진 카카오의 나무

helthyproject.tistory.com

 

로즈메리의 효능, 효과

로즈메리의 효능, 효과 로즈메리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하고 강장 약, 자극제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왔습니다.정신을 일깨우고 가벼운 우울증을 무마하는 효과도 있다라고 합

helthyproject.tistory.com

 

히비스커스 효능과 히비스커스 성분 알아보기!

히비스커스 효능과 히비스커스 성분 알아보기! 히비스커스 티의 효능, 성분 및 부작용 / 효과, 원료는 로젤? 히비스커스 티의 효능, 성분 및 부작용 / 효과, 원료는 로젤? 히비스커스 티의 원

helthyproject.tistory.com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는 어떤 과일? 무화과는 뽕 나무과 무화과 나무 속 식물로, 꽃이 없게 보이는 것부터 한자로는 "무화과"라고 씁니다. 6000년 이상 전에 태어난 역사를 가지고 

helthyprojec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