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 초기증상 시기 알아보기

by MC THE HWANG 2021. 6. 28.
반응형
임신 초기증상 시기 알아보기

 

 

 

 

 

 

임신 초기 증상은 언제부터?

 

개인차가 있는데 빨리 사람이 임신 3주에서 나옵니다.

최종 월경 첫날이 임신 0주 0일입니다.이후 7일에서 1주, 4주에서 1개월로 판정합니다.임신 2주에 배란이 일어나고 수정하고 임신 3주에 자궁 내막에 착상하고 임신이 성립됩니다.임신이 성립하면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임신 4~5주는 많은 사람이 임신을 알고 병원에 진찰할 때입니다.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임신과 관련 3개의 호르몬이 대량으로 분비됨으로써 각 호르몬의 작용과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짐으로써 다양한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에 관련된 3개의 호르몬
hCG호르몬(사람 융모성 성선 자극 호르몬)
임신을 유지하고 아기를 키우는 데 중요한 호르몬.임신한 여성에만 분비됩니다.임신 테스트로 양성이 나왔을 경우는 hCG호르몬이 많이 분비하고 있음을 보였고 임신 확인의 관건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포 호르몬(에스트로겐)
여성스러운 몸을 만드는 임신에 대비하고 자궁 내막을 두껍게 하거나 정자를 지나가기 쉽게 합니다.산후 분비된다 모유를 만들기 위해서 유선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
수정란이 착상하기 쉽게 자궁 내막을 문문한 상태에 마련합니다.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되면 자궁 내막의 컨디션을 돈독히 유지하면서 임신의 지속을 돕습니다.기초 체온을 상승시키는 식욕을 증진시키는 유선을 발육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1~4개월을 말합니다.5~7개월을 "임신 중기", 8~10개월을 "임신 후기"으로 나누고 있습니다.임신 1개월당을 "임신 초기"라는 사람이 있지만, 의학 용어가 아니라 병원에서는 별로 쓰지 않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은 이 시기에 일어납니다 임신 3~5주에 일어납니다. 5주가 되어 가라앉는가 하면 그렇지 않고 그대로 입덧으로 진행하는 패턴이 많습니다. 입덧은 임신 5개월경에 정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신 초기의 17의 특징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17의 특징을 올렸습니다. 임신하면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알아 둡시다.

1. 착상 출혈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했을 때 출혈이 1~2일 계속되는 일이 있습니다.이것이 착상 출혈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붙은 때 자궁 벽이 상처 받고 일어난다고 되어 있습니다.

착상 출혈의 양, 색깔 등에서 전형적인 기준은 없습니다."냉대하 정도"에서 "언제나 생리 정도의 출혈량"까지 차이가 있고 색깔도 분홍색, 차, 선혈 색 등 사람 각각 다릅니다.

마침 생리 예정일 전후에 일어나므로, 생리와 구별이 배기 어려울지도."언제나의 생리와 다른 "려면 착상 출혈 가능성이 있습니다.

착상 출혈은 어떤 사람과 없는 사람이 있는데 생리적 현상이라 어느 쪽도 걱정 없습니다.

2. 가슴 통증
난포 호르몬과 황체 호르몬이 늘어나면 유선이나 젖 관이 발달하기 위해서 가슴이 세우고 아프기도 합니다.생리 전에도 보인다 증상이므로 혼동하기 어렵지만, 생리 시작 예정일을 며칠 지나서도 계속된다면 임신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아기에게 모유를 줄 준비는 임신 초기부터 시작되고 있군요.

3. 배의 복통, 하복부통
hCG호르몬의 작용과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고 배변이 떨어질 것이 원인입니다.배가 당기는 듯한 생기와 징징 대고 둔통, 근질근질한 위화감 등, 사고 방식은 다양합니다.하복부에 느끼는 것도 많습니다.

통증의 지속 기간은 개인차가 있고 하루만 사람도 있고 간헐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월경 전의 복통에 비슷해서 통증의 증상만으로 구별하기 어렵다는 경우가 있습니다."언제나의 생리다"라고 생각하고 섣불리 진통제 등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요통
임신하면 분만시에 아기가 순조롭게 나오듯 황체 호르몬이나, 리라키싱이라는 여성 호르몬의 작용으로 골반 주변의 관절이나 인대가 조금씩 완화됩니다.그래서, 골반이 불안정하게 되어 몸의 중심이 다소 변화하고,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 자궁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등이 휘어 앞으로 구부린 자세가 될 사람이 많아 허리에 부담을 주지도 관계하고 있습니다.

5. 두통
관자 놀이 언저리가 욱신욱신 아픈 편두통이 일반적입니다.황체 호르몬이 혈관 확장 작용, 호르몬 밸런스의 흐트러짐도 원인의 하나입니다.

두통 약에 의존하지 않고 소파나 침대 등에서 천천히 옆으로 됩시다.통증이 힘든 경우는 병원에 진찰하면 임신 중에도 마실 수 있는 약을 지어 주시겠어요.

6. 피부 트러블
호르몬 균형의 난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나오는 사람은 드물지 않습니다.여드름, 뾰루지, 우산이 슬어 가려움이 자주 볼 수 있습니다.세안을 정중히 갖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을 유의합시다.임신 중에는 피부가 민감하므로"지금까지 화장품이 맞지 않다"라고 느끼면, 민감성 피부용이나 보습 효과가 높은 스킨 케어 화장품으로 바꾸기가 추천입니다.

또 호르몬 분비의 영향으로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고 색소 침착이 일어나기 쉬워지고 기미나 소바카스가 눈에 띄게 되는 일도.외출 시에는 선크림을 바르고 모자 등으로 자외선 가드도 필요합니다.

7. 후각의 변화
hCG호르몬의 영향으로 냄새에 민감하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슈퍼의 튀김의 반찬, 어패류, 커피, 담배, 향수 등 지금까지 괜찮아 냄새가 갑자기 싫어졉니다.입덧의 피크는 임신 8~11주인데, 입덧의 전 단계로 할 수 있습니다.

나갈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감귤계나 민트계 카드를 지참하고 보면. 약한 냄새가 나서 기분이 나빠졌을 때 입에 넣으면 기분이 안정되기 쉽습니다.

 



8. 침, 콧물 변화
호르몬 균형의 영향을 받고 자율 신경이 흐트러짐으로 타액이나 콧물의 양이 증가하는 일이 있습니다.휴지 등을 들고 다니며 부지런히 지웁시다.외견상은 마스크로 커버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콧물이 많아지자"감기인가"로 착각하는 사람도 많고, 구별하기 어렵다는 증상입니다. 목의 부기와 고열 등이 없으면 임신 가능성을 생각합니다.

9. 빈뇨, 변비, 설사
호르몬 균형의 변화와 자궁이 조금씩 커지면서 빈뇨가 일어납니다.방광은 자궁의 아래에 있고,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므로 소변이 너무 쌓이지 않고도 요의를 느낍니다.

변비나 설사는 hCG호르몬의 작용과 호르몬 균형의 변화로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고 장 운동이 무뎌지기 때문에 빚어지기 쉽습니다.조금씩 커지는 자궁이 내장을 압박하는 것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설사와 비교해서 변비는 압도적으로 많습니다.쾌변였던 사람은 변비에 원래 변비였다 사람은 악화됩니다.해조류, 버섯, 바나나 등 식이 섬유를 적극적으로 섭취 등 대책을 세웁시다.

10. 분비물 변화
임신의 징후로서 대표적입니다.난포 호르몬과 황체 호르몬의 분비가 늘면서 냉대하가 변화합니다.크림 색이나 엷은 갈색에 양이 늘어나면서 상태가 싱거운 냄새가 나지 않고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양이 많게는 속옷을 부지런히 갈고 냉대하 시트를 이용하는 등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몸의 나른함, 졸음
hCG호르몬의 영향으로, 나른함과 졸음을 느낍니다."몸이 나른해서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듭니다""아무리 자도 졸려"등이라고 하는 것은 임신 초기에 흔한 증상의 하나이므로 가급적 몸을 쉽시다.

감기의 증상과 비슷하지만 목의 부기나 고열이 아니라면 임신 초기 증상일지도 모릅니다.

12. 정서 불안정
호르몬 균형의 난맥과 임신에 대한 불안감으로 마음이 민감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우는 사람이 많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나름대로의 휴식 법을 발견하고 느긋한 마음에서 임신과 마주보면서 산책과 쇼핑 등 밖에 나가서 유창하게 기분 전환하는 것도 좋겠네요.

13. 위산 역류
임신 초기에는 소화 기계의 트러블이 많습니다.특히 hCG호르몬이나 황체 호르몬의 영향으로 위장의 기능이 약해지고 위산역류를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메슥거린다, 쑤시듯이 아프다고 하는 상태에서 심지어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증상과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14. 기초 체온이 높아진다
보통 생리가 시작된 2주 정도는 기초 체온이 낮다"저온상"배란을 낀 2주 정도는 "고온상"과 저온과 고온이 확실히 나뉘어 있습니다.임신하면 기초 체온을 올린 황체 호르몬이 높아지면서 고온 상이 계속됩니다.3주간 계속된 경우 임신의 가능성이.

15. 음식의 변화

 

호르몬 균형의 변화에 의한 자율 신경의 문란으로 미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좋아한 것을 먹을 수 없다 
  • 지금까지 싫어한 것을 먹는다 
  • 특정 음식만 찾는 등는 일이 생깁니다. 


음식은 체중 관리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잘 씹어 먹는 것을 하세요. 위산역류와 구토가 심할 때는 무리하지 말고 먹는 것을 먹고. 이때, 건강 기능 식품 등을 활용하고 엽산과 비타민 B군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 B군은 비타민 B1비타민 B2, 나이아신, 판토텐산, 비타민 B6, 비타민 B12, 엽산, 비오틴의 8가지입니다. 가운데도 엽산은 태아의 뇌와 신경, 몸의 성장을 돕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먹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군은 서로 활동을 보완하며 건강을 유지하는 특성이 있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등의 영양소 대사를 촉진하는 에너지의 생성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몸이 돌아가면 빠른 영양 균형을 갖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배려 합시다.

16. 숨
조금씩 커지는 자궁에 폐가 압박되고, 숨가빠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 임산부는 뱃속의 아기에게 산소와 영양을 운반 때문에 혈액의 양이 늡니다. 대량의 혈액을 온몸에 보내기 위해서 심장의 부담이 커지고 동계와 숨을 쉬기가 어려울수 됩니다. 적혈구의 양이 줄어 철 결핍성 빈혈증으로 숨이 찰 수도 있습니다. 평소 천천히 행동하는 것을 유의합시다.

17. 생리의 지연
생리가 규칙적인 사람이 가장 알기 쉬운 임신 징후입니다. 생리 예정일보다 1주 늦어지고 있다면 임신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생리는 자궁 내에서 수정란을 생성하기 위해서, 말랑말랑하게 두터워진 자궁 내막이 박락 되다서 배출되는 현상입니다.임신한다고 수정란은 자궁 내막에 착상하고 발육하기 때문에 자궁 내막은 배출되지 않고 역할을 완수합니다.그 때문에 생리가 그칠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아 생활 습관이 규칙적이지 않거나 지나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는 사람은 생리 주기가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리가 늦어도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것에 주의하세요.

 

 

 

 

 

임신 초기 증상은 없을 수도 있다.

 

지금까지 거론한 가운데 아무도 나타나는 임신 초기 증상은 "기초 체온이 높아진다"것입니다.그 외의 임신 초기 증상에는 개인차가 있고 전혀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나라도 임신 초기 증상이 발견되면 병원에서 임신하고 있는지 확인합시다.임신하고 있어도, 이소성 임신(자궁 외 임신)등 정상적인 임신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가끔 병원에서 진찰하는 것을 불안하다고 느끼거나 임신인 것을 알아도 "병이 없으니까"라고 생각하고, 진료를 계속 미루고 있는 사람이있습니다만, 그건 안 됩니다.뱃속의 아기와 엄마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조기 진료를 하세요

반응형

댓글